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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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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버스 파업 수순…협상결렬 선언 속 물밑접촉 계속

임금 인상 줄다리기…노조, 마라톤 협상 끝 결렬 선언…전체 버스 98% 파업출근길 대란 우려에 비상수송대책 가동…지하철 증편·연장·무료 셔틀버스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28일 파업 결렬을 선언하고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시민들의 출근길 대란이 우려된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2시 20분께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전날 오후 3시께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열었으며 11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에도 불구하고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양측은 조정 기한인 이날 오전 0시가 넘자 교섭 연장을 신청해 대화를 이어갔지만 이견을 좁히는 데는 실패했다. 막판 협상이 불발로 끝나면서 노조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한다. 다만 양측은 최종 시한까지, 파업 돌입에도 물밑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간극을 좁힐지, 극적 타협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이다. 그동안 노조는 인천·경기지역으로 인력 유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탈을 막기 위해 12.7% 시급 인상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최근 5년간의 물가상승률·임금인상률과 비교하면 과도한 요구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날도 양측은 임금인상률을 두고 줄다리기를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The 경기패스' 경기도,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 개최. 5월 시행 준비

경기도, 20일 시군 팀장급 회의 개최 - ’24년 5월 시행 예정인 ‘The 경기패스’ 추진경과 설명, 질의응답 등 실시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과 상관 없이 31개 모든 시군 The 경기패스 동참 - 홍보계획 공유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시군 협조 요청 - “시군 의견 반영하여 도민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사업 설계”

경기도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오는 5월 시행을 앞둔 ‘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를 개최했다. 광역교통정책과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경기도는 The 경기패스 사업에 대한 주요 내용 및 추진 경과 등을 안내하고,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31개 시군이 The 경기패스 사업에 동참할 것을 재차 확인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에 대해 필요시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The 경기패스’ 사업 세부 설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경기도가 발표한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하며,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일부(2·30대는 30%, 40대 이상은 2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전용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로 정기권을 구입해 매달 충전할 필요가 없다. 또한 GTX·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할 예정이어서 2024년 3월 30일 개통 예정인 GTX, 광역버스, 신분당선을 주

오세훈 "기후동행카드는 정치 소재 아냐"…경기도에 협의 제안

전날 김동연 경기지사 발언에 "협의 자체 거부하는 상황 기묘해"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놓고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다시 공방을 벌였다. 오 시장은 12일 오후 페이스북에 '협의가 길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같은 기능을 하는 다른 두 정책이 있을 때 '대결'이 아니라 '보완'을 통해 합리성을 추구하는 게 도리"라며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한 전날 김 지사의 발언을 에둘러 비판했다. 오 시장은 "어제 경기도지사님 발언을 보니 기후동행카드와 더(The) 경기패스를 정치 문제로 바라보는 듯하다"며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의 교통 문제가 '정치 공방'의 소재로 다룰 일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도지사님은 더 경기패스 한 장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인 것 같은데 서울로 출퇴근하는 상당수 경기도민들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며 "서울시는 서울시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경기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려고 하는데 정작 경기도는 '우리 카드만 쓰라'고 하며 협의 자체를 거부하는 상황이 참 기묘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불편을 느끼는 분이 최소화되도록 서울과 경기의 실무 책임자 상호 간에 협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적었다. 김 지사는 전날 한 토론회에서 오 시장이 기후동행카드에 경기지역 시군 참여

"아이들 안전을 위해" 부산에 폭 35m짜리 대형 횡단보도 등장

남구 연포초등학교 앞 전국서 가장 폭넓은 규모…'스몸비' 방지 장치도

광폭 횡단보도 모습 부산 남구 한 초등학교 앞에 전국에서 폭이 가장 넓은 '광폭 횡단보도'가 설치돼 눈길을 끈다. 남구는 대연동 연포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남구형 광폭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했다고 9일 밝혔다. 설치된 횡단보도는 폭이 무려 35m로 일반 횡단보도 2개 정도를 합친 넓이다. 등·하교 시간 한꺼번에 나오는 학생들이 모두 횡단보도 위에서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정차선을 위반해 선 차들로부터 아이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부산에서 광폭 횡단보도가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전국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도 가장 폭이 길다고 남구는 설명했다. 남구는 이 횡단보도 위에 바닥형 보행신호등, 정지선 센서, 정지선 위반차량 표출 전광판, 위험 경고 음성 장치, 보행 안내 방송 시설, 스마트폰 화면 차단 기능 등이 탑재된 교통시설물도 설치했다. 횡단보도의 양 가장자리에는 활주로처럼 경계 표시 조명등을 설치해 야간이나 비가 올 때도 운전자들이 경계를 잘 볼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 폰을 보면서 횡단보도를 걷는 일명 '스몸비(스마트폰과 좀비 합성어)'를 막기 위해 횡단보도 인근에 있는 어린이의 스마트폰 화면을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한 것도

광주시 “안전문화 함께 만들어요”

- 안전모니터봉사단 등 민관합동 ‘안전실천! 안전광주!’ 캠페인 - 우회전 일단멈춤 등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수칙 등 홍보활동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6일 상무지구 5‧18기념공원 앞 교차로에서 ‘안전실천! 안전광주!’를 주제로 민관 합동 안전문화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캠페인에는 안전모니터봉사단, 3대사망·사고줄이기운동본부 시민실천단 등이 참여했다. 특히 3대 사망·사고(교통사고·자살·산업재해) 제로화와 우회전 시 일단멈춤, 횡단보도 건널 때 휴대전화 멈추고 확인,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때 안전 지키기 등 생활 속 교통 안전 실천수칙을 홍보했다. 광주시는 지난 1월 31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23년 교통문화지수 통계’에서 종합점수가 78.44점으로 2022년 76.52점보다 1.92점이 오르는 등 전국에서 증가폭이 가장 컸다. 다만 17개 광역 지자체 중 13위에 머물러 교통문화 개선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교통문화지수 통계는 운전형태(제한속도‧신호‧음주운전 금지 준수율 등), 보행행태(무단횡단 금지,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등), 교통안전(교통안전 행정노력도, 교통사고 사상자 수 등) 등 18개 지표를 평가한다. 윤건열 안전정책관은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과 예방 방법을 알리고, 재난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모든 교통법규 위반신고 '안전신문고'로…스마트국민제보 통합

불법촬영·2차 피해 등 범죄예방 신고도 가능

행정안전부는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법규 및 치안신고 시스템인 '스마트국민제보'를 '안전신문고'로 통합한다고 25일 밝혔다. 안전신문고는 교통위반 등 생활 속 모든 안전 위험요인을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앱, 누리집(www.safetyreport.go.kr)을 통해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행안부가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그간 교통법규 위반신고 기능은 안전신문고와 스마트국민제보에서 이중으로 운영해 왔으나 이번 통합으로 스마트국민제보 교통위반 신고기능은 안전신문고의 자동차 교통위반 신고로 모두 합쳐지게 된다. 기존에 스마트국민제보의 치안분야 중 불안지역, 불법촬영, 2차 피해 등 범죄예방과 관련된 신고도 안전신문고에 별도로 마련되는 '범죄예방' 신고 코너를 통해 알릴 수 있도록 바뀐다. 행안부는 26일부터 두 시스템을 병행해 시범운영하고, 문제점 보완을 거쳐 4월 20일 완전 통합할 예정이다. 이때부터 스마트국민제보 운영은 종료된다. 스마트국민제보 이용자에는 시범운영과 운영중단을 안내하는 메시지를 발송하고, 운영 중단 이후에는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도록 연계(링크) 기능을 제공한다. 행안부는 2014년 9월 안전신문고 개통 이후 모든 안전신고 기능을 안전신문고로 단일화

안산시, 수소전기車 구매 시 최대 3,250만 원 지원

안산시는 미세먼지 및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수소전기자동차 구매 시 1대당 최대 3천250만 원을 지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미세먼지 및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수소전기자동차 구매 시 1대당 최대 3천250만 원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접수일까지 30일 이상 안산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개인 및 관내 사업장을 둔 법인 및 공기업으로 수소전기자동차를 구매해 신규 등록하고자 하는 시민 또는 사업체이다. 시는 수소전기자동차 총 30대에 한정해 지원하며, 이 중 10%(3대)는 취약계층, 다자녀, 생애 최초 차량 구매자,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차량 구매자 등에 우선 배정된다. 신청방법은 신청자가 제조·판매·수입 대리점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ev.or.kr)에서 보조금 지급을 신청한 뒤 차량구매 대금에서 보조 금액을 뺀 차액을 제조·판매·수입사에 납부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1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 누리집(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안산시청 환경정책과(031-481-2894) 또는 판매사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안산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수소차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수소충전소 2기를 운영 중이다. 조현선 환경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수소시범

연두색 번호판 시행 첫달, 1천661대 부착…인천·부산·제주 순

법인차 전용 '연두색' 번호판 제도가 도입된 첫 달 전국에서 1천600여대 차량 번호판 교체

법인차 전용 '연두색' 번호판 제도가 도입된 첫 달 전국에서 1천600여대의 차량이 이 번호판을 새로 단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한 공공·민간 법인의 승용차는 총 1천661대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천658대는 민간 법인이 사용하는 차량이었다. 중앙 행정기관과 국회, 법원, 지방자치단체의 관용차 등 공공 법인 차량은 서울·경기·전남에서 1대씩만 등록됐다. 지역별로는 인천에서 338대(20.4%)가 등록돼 광역 지방자치단체 중 1위였다. 부산(307대), 제주(193대), 경기(191대), 서울(170대), 경남(160대) 등이 뒤를 이었다. 인천은 지난해 1억원 이상 고가 수입차 법인 등록 대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국토부는 연두색 번호판을 단 법인 승용차를 제조사나 모델별로는 분류하고 있지 않다고 양 의원실에 설명했다. 지난달 1일부터 시행 중인 국토부 고시에 따르면 '공공·민간 법인이 신규·변경 등록하는 8천만원 이상 업무용 승용차'는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해야 한다. 지난달 말 기준 '공공·민간 법인의 8천만원 이상 업무용

올해부터 경유 사용 어린이 통학차량 신규등록 금지…경기도, LPG 차량 전환 지원

경유사용 차량을 LPG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전환하면 보조금 500만 원 지원 - 올해 사업비 16억 3천만 원으로 326대 지원 예정 올해 1월부터 경유 사용 어린이 통학차량 신규등록 금지 조치 - 보조금 조기 마감 예상됨에 따라 신속한 신청 필요

경기도가 노후 경유차량을 폐차하고 LPG 어린이 통학차량 신차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지원한다. ‘대기관리권역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올해 1월부터 경유를 사용하는 어린이 통학차량의 신규 등록이 전면 제한됐다. 다만 시행초기 여건을 고려해 올해 안으로 전기차나 LPG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면 6월까지는 조건부로 경유차량의 등록이 가능하다. 이에 경기도는 어린이 건강 보호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올해 사업비 16억3천만 원을 편성해 대기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PG 통학차량을 구매하면 대당 500만 원을 정액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대상은 경유차를 조기폐차하고 어린이 통학용 LPG 신차를 구입하는 어린이 통학차량 소유자(신고예정자 포함)로, 지원규모는 총 326대다. 이와 별도로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 폐차 후 신차 구매 시 최대 300만~800만 원을 지원하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보조금 지원신청은 어린이 통학차량 신고증명서 상 등록지인 시군 환경 부서에서 2월 중순부터 받을 예정이나 시군별로 신청 가능 일자가 다름으로 확인이 필요하다. 신청은 예산 소진 시까지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콜센터(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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