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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서울 어르신 1,656명 지하철역에서 시각장애인 눈과 발 된다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15일부터 77개 역서 활동… 전년 대비 3배 확대


(한국안전방송) 목적지까지 편리하고 빠르고 데려다주는 '시민의 발' 지하철. 하지만 시각장애인이 이용하기엔 아직도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특히 역마다 승강장 환경, 승강기 유무, 출구 위치 등이 모두 다르다보니 처음 가는 지하철역에서는 불안한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 연평균 시각장애인 지하철 이용률 16.7% (2014년 보건복지부 장애인실태조사)

서울특별시가 이렇게 지하철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각장애인의 두 눈과 발 역할을 해줄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최대 1,656명을 서울역, 고속터미널역 등 1~9호선 77개역(환승역 포함시 100개 역)에 배치하고 15일(수)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작년 10월 '어르신 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38개 지하철역(도우미 595명)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지 3개월 만에('16.10.~12.) 6천여 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높은 호응을 반영한 것이다. 전년 대비 지하철역은 2배, 어르신 도우미는 3배 가까이 확대했다.

신규 서비스 지하철역은 장애인 지하철 이용현황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각장애인 이용률이 높거나 승하차 인원이 많은 지하철역 위주로 선정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1,656명 전원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이다. 어르신들에게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통한 인생 2막을 지원하고, 시각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상생형 복지·일자리' 사업이다.

도우미 참여 어르신은 25개 자치구와 (사)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에서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을 대상으로 모집을 통해 선발했다. 하루 3시간씩 월 30시간을 활동하고 220,000원의 활동비를 받는다.

이들은 개찰구 근처 등에 대기하고 있다가 시각장애인들이 지하철 승강장부터 출구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게 함께 걸으면서 도움을 주고, 인근 버스정류장이나 주요 거점까지도 안내하는 도어투도어(door-to-door)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시각장애인들을 돕지 않을 때는 통행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돕고, 교통카드에 문제가 생겼거나 승차권 발급기 사용법을 잘 모르는 시민들에게 안내해주는 역할도 한다.

기존에 지하철공사에서 운영 중인 노약자 편의지원 서비스는 지하철역 내부에만 국한돼있어서 환승 등을 위해 역 근처 거점으로 이동할 때는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각장애인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울지하철 대표번호(1~4호선 ☎1577-1234, 5~8호선 ☎1577-5678, 9호선 ☎2656-0009)나 지하철역 내 인터폰 등을 통해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서비스 개시에 맞춰 이달 중 참여 어르신들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또, 어르신들이 시각장애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연과 교육을 이달 초 진행한 바 있다.

무료 건강검진은 혈액 및 골밀도 검사, 신체·인지기능 검사 등으로 진행되며, 이상 증상 발견시 추가 검진과 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6일(월) (사)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육·강연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서울시지부가 담당했다.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단순한 동정이 아니라 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진정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생생한 경험담 위주로 진행됐다.

장경환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도우미 사업은 시각장애인에게는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도와 이동권을 보장하고,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제공하는 상생형 복지·일자리 사업”이라며 “올해는 도우미 규모를 3배 가까이 확대해 더 많은 어르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각장애인들의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해 사회통합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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