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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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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이용자 87% 만족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이용 도민 3천198명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 수혜자 87%가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100점 만점 기준 80점) - 정보이해 용이성(77점), 사업대상 적절성(76점), 신청기간 충분성(76점) 등의 항목에서 만족도 높게 나타나 - 지원사업 또 신청하겠다(93점), 주위에 추천하겠다(90점) 등 사업에 대한 강한 지지 확인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을 받은 이용자 10명 중 9명이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가장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만 13~23세 청소년이 사용한 교통비를 연 12만 원(반기별 6만 원 한도)까지 지역화폐로 환급해주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 8월 2일부터 15일까지 ‘2021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이용자 3천19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용자 87%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매우 만족 37%, 대체로 만족 51%)’고 응답했다고 25일 밝혔다. ‘보통이다’는 11%,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에 그쳤다. 세부 항목별 만족도를 100점 만점 점수로 조사한 결과 ▲사업정보 이해 용이성(77점) ▲사업 대상(만 13~23세 청소년) 적절성(76점) ▲신청기간(1.5개월) 충분성(76점) 등의 순으로 높았다. 반면 ▲사업내용(연 최대 12만 원 지원) 만족도(58점) ▲사업이용(지역화폐로 지급받아 사용) 편리성(64점)은 점수가 낮았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또 신청할 것인지,

안산환경재단, 안산운전면허시험장과 함께 탄소중립 캠페인 실시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이사장 이민근)이 9월 22일‘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안산운전면허시험장과 함께 9월 20일부터 약 1주일간 탄소중립 홍보·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차 없는 날(9월 22일)은 환경오염과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가용을 타지 말자는 캠페인으로,‘도심에서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라는 구호로 1997년 프랑스 서부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시작되었다. 탄소중립의 공감대를 넓히고, 탄소 줄이기의 생활화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안산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세계 차 없는 날에 대한 의미와, 탄소중립의 필요성,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리고 탄소중립 실천방법 중 하나인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탄소중립이라는 단어가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대기전력 차단하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낭비하던 에너지를 아끼는 소소한 행동 변화만으로 실천할 수 있으니 많은 시민들이 동참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고, 안산환경재단 김한별 담당자는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이하여 운전면허시험장과 함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어 더욱

경기도,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추진‥시각장애인 교통 편의 증진

○ 경기도, 올해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 도입 추진 - 시각장애인의 버스 승하차 시 불편 해소 및 이용 편의 개선 - 올해 9개 시군 1,027대 우선 적용‥나머지 22개 시군 내년부터 확대 ○ 교통복지 증진에 이바지할 것 기대‥체감도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 지속 발굴

경기도는 교통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인의 버스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해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은 시각장애인들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 단말기의 위치·높이가 차량마다 달라 겪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고자 민선 8기 경기도가 올해 처음 도입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도는 시군, 버스 완성차 제조업체, 버스 운송업체, 교통카드 단말기 운영업체 등과 협의하며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에 합의했다. 우선 버스 이용객 동선을 고려해 운전석 앞쪽에 있던 단말기를 좌석에 더 가까운 곳으로 위치를 변경하고, 신장(身長)을 토대로 바닥에서 1m 10㎝ 떨어진 높이에 일괄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골자다. 또한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매뉴얼’ 제작을 완료한 후, 시군 및 버스 업체 등 관계기관에 보급해 신규 차량 등록 시 적용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수요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 올해 고양시, 안양시 등 도내 9개 시군 시내버스 1,027대를 대상으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을 추진한다. 사

경기도-교통안전공단, 고령 보행자 사고 예방 위한 ‘차·만·손’ 운동 추진

○ 경기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경기남부본부)과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문화 운동을 공동 추진 - 새로운 교통안전운동 ‘차·만·손(차를 만나면 손을 들어 소통해요)’ - 경기도 관내 노인복지관(62개소)를 지정하여 포스터 및 배너 설치

경기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와 함께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새로운 교통안전운동인 ‘차·만·손(차를 만나면 손을 들어 소통해요) 보행문화 운동’을 공동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차·만·손 보행문화 운동’은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보행자가 도로를 건널 때 적극적으로 운전자와 소통하는 문화를 조성하자”라는 내용의 교통안전운동이다. 도로를 건널 때 고령 보행자가 손을 들어 횡단 의사를 표시하면, 차량 운전자가 이를 인지하고 보행자가 다 건널 때까지 안전하게 기다려 주는 문화를 만들겠다는 의도다. 2020년 경기도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217명 중 고령보행자 사망자가 118명으로 절반 이상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고령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문화 실천이 더욱 필요하다. 이에 경기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와 협력해 도내 노인복지관 62개소를 대상으로 포스터 및 배너를 설치하는 등 고령 보행자들에게 ‘차·만·손 보행문화’를 홍보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후에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노인복지관 및 경로당 등 노인집합시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차·만·손 리더(고령보행자가 직접 실천하고 홍보)를 지정하여 교

경기교통공사, ‘기능연속성계획’ 도입 선포

○ 경기교통공사, 기능연속성계획 도입으로 재난, 재해 대응력 높여 ○ 향후 행정안전부 주관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 취득 예정

경기교통공사(사장 직무대행 이회수)가 재난·재해 등 각종 위기 상황 발생 시 경기도 대중교통의 운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기능연속성계획’의 도입을 20일 선포했다. 선포식은 사장 직무대행, 노사협의회 근로자 대표위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주시 옥정동에 위치한 경기교통공사 본사에서 개최됐다. ‘기능연속성계획(COOP)’은 자연·사회 재난 발생으로 기관의 핵심 기능이 중단된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고 목표 시간 내 핵심 기능을 복구하여 기관의 업무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공사는 기능연속성 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전담부서를 구성하고, 전 부서의 업무를 대상으로 재난 발생 시 사업연속성 계획을 수립했다. 더불어 재난 상황을 가정한 부서별 모의훈련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11월 중 기능연속성 경영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스템의 실행, 운영, 모니터링 등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통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을 추진한다.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평가는 ▲기업의 경영현황 분석 ▲사업연속성 확보 전략 ▲재난상황 발생에 따른 사업연속성 확보 훈련 ▲계획수립에 대한 경영진 참여 등을 바탕으로 현장평가를 통해 결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10월에는 차량 화재에 주의하세요”

○ 최근 10년간 10월 평균 화재 548건 발생…연중 월평균(794건)대비 18.4%↓ - 시설별 화재현황 차량 화재 10월 평균 103건 발생해 월평균(102건) 상회… 다른 모든 시설에서는 10월 화재 평소보다 감소 - 발화요인별로도 모든 화재 10월 감소했지만 교통사고 화재는 10월에 월평균 웃돌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행락철인 10월을 앞두고 차량 화재와 안전 운행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0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발표한 ‘최근 10년간 10월 화재 발생 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10월 평균 648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이는 월평균 794건과 견줘 18.4% 적은 수치다. 그러나 다른 달과 비교해 10월 차량 화재 위험성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별 화재 현황을 보면, 차량 화재는 10월 평균 103건으로 월평균(102건)을 웃돌아 다른 모든 시설에서 10월 화재가 평소보다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었다. 주택(연중 월평균 179건‧10월 평균 158건)과 야외(월평균 155건‧10월 119건), 산업시설(월평균 142건‧10월 112건), 생활서비스(월평균 68건‧10월 61건), 임야(월평균 47건‧10월 10건) 등 차량을 제외한 모든 시설에서는 10월 화재가 평소보다 줄어들었다. 발화요인별 화재현황을 봐도 부주의(월평균 359건‧10월 269건), 전기적 요인(월평균 203건‧10월 158건), 기계적 요인(월평균 107건‧10월 104건) 등에서 모두 10월 화재가 감소추세를 보였으나, 교통사고 화재는 10월 11건 발

경기교통공사, ‘철도 안전관리’ 주제로 제9차 철도 아카데미 개최

○ 경기교통공사, 15일 ‘제9차 2022 경기 철도 아카데미’ 개최 - ‘철도 안전관리 제도와 운영 사례’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강의 실시 ○ 국내 철도안전관리체계 제도 및 승인·평가 사례 중심 학습 - 시군 담당자의 철도안전 역량 강화 및 경기도 철도 안전 수준 향상 기대

경기교통공사(사장 직무대행 이회수)는 15일 시군 철도업무 담당자 70여 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제9차 경기 철도 아카데미’ 강의를 성황리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9차 경기 철도 아카데미’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으로 본격화된 철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방안을 이해하고자 마련한 이론학습 과정이다. 이날 아카데미는 철도안전관리체계 평가를 담당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황현배 철도승인처장이 ‘철도안전 관련 제도 및 안전관리체계 승인 절차’를 소개했고, 이어 서울교통공사 전원철 안전계획처 차장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철도안전관리체계 실무’에 대해 강연했다. 참석자들은 철저한 철도 현장 안전관리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한편 철도안전관리체계의 실제 승인 및 평가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철도 운영 노하우를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석한 박병건 구리시 균형발전과 주무관은 “철도안전관리체계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교육 내용이 실무자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면서 “개통 예정인 8호선 별내선 철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 철도 아카데미’는 도내 철도업무 담당자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도-시군-경기교통공사 협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발표‥준공영제 확대 등 이용권 보장 초점

○ 경기도, 15일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발표 ○ 민선 8기 주요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 세부 실천계획 담겨 - 2026년까지 시내버스 비수익·필수·공익 노선 200개 준공영제로 순차적 전환 - 운수종사자 처우개선․1일 2교대제 확대, 임금 수준 단계적 인상 추진 ○ 만성적 버스파업 예방 및 도민의 안정적인 이용권 보장 위한 제도적 ‘틀’ 마련

경기도가 김동연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 실현에 본격 돌입했다. 올해부터 민선 8기 종료 시점인 오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 임금인상 등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1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 보호를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 심화하고 있는 민영제 시내버스업체의 경영 위기 극복과 더불어, 운수종사자 노동 여건 개선, 노-사 갈등 완화 등을 도모하는 데 초점을 뒀다. 박노극 국장은 “지난 2020년부터 버스업체 재정지원, 임금인상, 근무조건 개선 등의 지속적 요구에 따른 잦은 버스 파업 시도로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운수종사자, 버스업체, 도민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길을 열고자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이번 대책은 도민들에게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틀”이라며 “종합대책의 체계적 시행으로 공익적 측면에서 도민의 대중교통 정상화에 대한 요구를 충족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

경기도, 도 관리 민자도로 3곳 추석 연휴 무료통행 결정‥180만 대 혜택

○ 2022년 추석 연휴 나흘간 경기도 민자도로 3곳 무료통행 시행 -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 제3경인 고속화도로, 일산대교 대상 - 9월 9일 오전 00시부터 9월 12일 자정까지 4일간 해당 ○ 서수원~의왕 60만대, 제3경인 89만대, 일산대교 31만대 등 180만대 혜택 전망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시행하지 않았던 경기도 관리 민자도로 3곳의 명절 무료통행 정책이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는 시행된다. 경기도는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9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경기도에서 관리하는 서수원~의왕 간 고속화도로, 제3경인 고속화도로, 일산대교 3곳을 대상으로 무료통행 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유료도로법에 규정된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책에 따라 정부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와의 연계성을 고려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게 됐다. 도는 지난 2017년 추석부터 통행료 면제 정책을 시행해왔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범정부적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2020년 추석부터 올해 설까지는 해당 정책을 중단한 바 있다. 최근 정부에서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재추진함에 따라, 경기도 역시 도내 민자도로 통행료 면제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이용 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하게 하이패스 장착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를, 일반차량은 요금소를 통과하면 된다. 이번 추석 연휴 무료통행이 시행되는 민자도로의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으로 일산대교 1,200원, 서수원~의왕간 고속화도로 900원, 제3경인 고속화도로 전 구

경기교통공사, 교통 창업지원센터 운영으로 창업 생태계 조성 노력

○ 경기교통공사, 5일 ‘양주시 교통분야 창업지원센터’ 운영회의 개최 - 양주시는 교통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경기교통공사에 사업을 위탁하여 기대가 큼 ○ 창업지원센터 중 교통분야로 특화된 사업으로는 경기도 유일의 기관 - 창업기업 육성 및 지원을 통한 경기 북부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에 큰 도움

경기교통공사(사장 직무대행 이회수)는 교통 분야 창업기업의 육성 지원을 위해 설립된 ‘양주시 교통분야 창업지원센터(이하 교통 창업지원센터)’의 운영회의를 5일 경기교통공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교통 창업지원센터’는 양주시의 위탁을 받아 경기교통공사가 운영 중인 지역사회 공헌 사업으로, 양주시 소재 교통분야 창업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양주시-경기교통공사 간 협력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이날 교통 창업지원센터 운영위원장으로 김민수 고양산업진흥원 혁신창업팀장이 선임되었으며, 교통 창업지원센터의 운영계획을 보고 받고 자문위원과 입주기업 대표 간의 상견례를 가졌다. 교통 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인 윤지수 ㈜셈퍼로 대표는 “교내에서 창업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이곳에서 실현할 수 있어서 기쁘고, 사업 활동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라고 말했다. 이환식 양주시 기업지원팀장은 “금년도 교통 창업지원센터의 운영계획이 잘 수립되었으며, 교통 전문기관인 경기교통공사에서 센터의 운영을 맡게 되어 만족스럽다”라고 말했다. 이회수 경기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교통 창업지원센터 운영은 양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경기교통공사와 양주시 간의 지역협력 사업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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