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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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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경기국제공항 후보지로 화성 화성호 간척지, 평택 서탄면, 이천 모가면 선정

○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서 후보지 선정 - 복수 후보지 :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 필요성 : 잠재여객 수요와 첨단산업 항공화물 증가로 경쟁력 충분, 기존공항 한계 대안 - 배후지 개발방향 : 첨단산업 중심의 공항경제권 구축 ○ 배후지 발전방안 마련 후 관계 지자체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유치 공모

경기국제공항 복수 후보지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로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을 선정했다. 경기도는 8일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추진 결과를 발표하면서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복수의 후보지와 함께 향후 추진계획을 밝혔다. ■ 복수후보지 3곳 선정 선정과정은 먼저 도내 지역 중 공역(항공기의 안전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공간), 소음 등을 고려하고, 지형도면, 현장 확인 등을 통해 개략 후보지 5개 시 10개 지역을 1차 후보지로 발굴했다. 이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국연방항공청(FAA) 규정 등을 준용해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공역, 기상, 장애물, 소음, 접근성, 확장성 등을 고려해 입지적합성을 검토했다. 여기에 향후 유치 공모 취지를 고려한 권역별 균형과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개 지역을 복수 후보지로 선정했다. 공항 부지면적 270만㎡, 활주로 3,200m 1개를 기준으로, 3개 후보지 모두 비용대비편익(B/C) 지수가 1.0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 경기국제공항 건설 필요성 이번 연구에서는 경기국제공항이 잠재 여객

경기남부경찰, 행락철 헬기·암행순찰차 투입 '입체 교통단속'

고속도로(사진 경기남부청 제공) 경기남부경찰청은 가을 행락철 대형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교통법규 위반 사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은 당분간 헬기를 동원해 주요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내용을 도 경찰청 교통상황실 및 지상 순찰 요원에게 전파하며 안전 활동을 추진한다. 또 암행순찰차를 투입해 대형 인명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버스 등 대형 차량의 난폭 운전 행위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관광지와 축제장 인근에서는 캠코더와 이동식 과속 단속 장치를 이용해 신호 위반 및 보행자 보호 위반 등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불시에 음주 단속도 진행한다. 경찰은 지방자치단체, 한국도로공사와 협력해 도로전광표지판(VMS)에 정체 구간이나 추돌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문구를 띄울 계획이다. 지난 1일부터 오는 1월 31일까지 3개월간은 '연말연시 음주·약물 운전 특별 단속 기간'으로 정하고 행락지·유흥가·고속도로 TG 등 음주운전 취약 지점 및 사고 다발지역에서 주야간 상시 음주단속을 실시한다. 도 경찰청 차원에서도 주 2회 일제 음주 단속에 나선다. 경찰 관계자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정체 구간에서는 전방을 주시

함께 즐기는 가을 정취’ 안산도시공사, 교통약자 나들이 개최

- 봄나들이 이어 화창한 가을 날씨 만끽…교통약자 7명 초청 -

교통약자 나들이, 안산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에서 참가자 기념촬영( 사진 안산시도시공사 제공) 안산도시공사(사장 허숭)는 단풍철을 맞아 평소 나들이 활동이 어려운 교통약자를 초청해 대부도 일원에서 가을나들이 행사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업무 기반 사회공헌활동으로 지난달 31일 진행된 나들이에는 안산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7명과 동반가족 8명 등 모두 15명이 참여했다. 지난 5월 진행된 봄나들이 행사에는 모두 12명이 참여한 바 있다. 이들은 대부도에 위치한 바다향기수목원에서 화창한 가을 날씨를 만끽했으며, 안산어촌민속박물관에서는 전문 해설사의 흥미 넘치는 설명으로 안산의 어촌역사를 살펴봤다. 공사는 안전한 나들이를 위해 하모니콜 차량과 인력 등을 지원, 나들이를 즐기고 귀가할 때까지 안전한 외출이 되도록 적극 도왔다. 또 교통약자와 동반가족이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순간을 사진에 담아 기념품으로 증정하기도 했다. 안산도시공사는 교통약자를 위해 하모니콜 60대와 바우처택시 80대 등 총 140대를 운영하고 있다. 조흥제 공사 교통약자지원부장은 “평소 외출이 어려운 교통약자 분들께 소중한 추억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라며 “앞으

개신교계 "동성혼·차별금지법 반대"…27일 서울서 100만명 집회

광화문∼서울역 구간 등·사고 예방 관건…"혐오 조장" 우려도

서울 도심 대규모 연합 예배 추진 (사진 연합뉴스 제공) 개신교계 임의 단체인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7일 오후 2시 서울에서 약 100만명이 참가하는 연합 예배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종교개혁의 정신과 전통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이 제2의 기적을 맞이하도록 섬기겠다"며 동성결혼 합법화·차별금지법 제정을 저지하기 위한 기도와 예배를 올릴 것이라고 예고했다. 연합 예배는 광화문광장∼서울역 구간에서 옥외 집회 형태로 열린다. 국회의사당이나 여의도공원 일대, 종로·을지로까지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참가 신청자는 이날 기준 약 60만명이며, 미신청 참가자를 포함하면 약 100만명이 모일 것으로 조직위는 관측하고 있다. 조직위는 사실혼 관계인 동성 배우자를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한 올해 7월 18일 대법원판결이 "차별금지법 제정과 동성혼의 법제화를 위한 발판"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지난 21대 국회에 발의된 차별금지법 제정안이 역차별을 유발하고 동성애 반대자가 처벌받게 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차별금지법과 같은 악법의 제정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당시 법안은 국회 임기 만료로 폐

경기도,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안산선·경인선·경부선 신청

○ 경기도, 국토교통부 추진 중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 3개 노선 신청 - 안산선, 경인선, 경부선 3개 노선 철도지하화 제안 - 철도 상부 부지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정주여건 개선 기대

경기도청사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3일 경부선, 경인선, 안산선 3개 노선 일부구간을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이란, 철도부지를 출자받은 사업시행자가 채권발행을 통해 철도지하화 사업을 시행하고, 지하화하면서 생기는 철도부지, 주변 부지를 개발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지하화 사업비를 상환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추진예정이다. 선도사업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전 철도지하화통합개발 기본계획 착수가 가능해 종합계획 노선보다 빠르게 지하화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경기도에는 경부선 등 9개 노선, 368km의 지상철도가 운행중이며, 지상 철도로 인한 도심의 물리적 단절, 지변지역의 노후화,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한 환경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일으켰다. 경기도는 지상철도로 인한 도시단절, 주변지역 노후화 등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시군과 함께 선도사업이 준비된 안산선(안산역~한대앞역/5.1㎞), 경인선(역곡역~송내역/6.6㎞), 경부선(석수역~당정역/12.4㎞) 등 3개 노선을 신청했다. 경기도는 지상철도 지하화로

화성 향남까지 '신안산선 연장' 중투 심사 통과…2028년 말 개통

추정 사업비 2천억원 전액 화성시 부담…향남~여의도 50분대 이동

신안산선 향남 연장선 경기 화성시는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1일 밝혔다.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자치단체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사업 시행 전에 필요성과 타당성을 심사하는 행정절차다.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이 중투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향후 실시설계, 실시계획 승인, 공사 등을 거쳐 2028년 말 노선을 개통할 예정이다. 정명근 시장은 "신안산선 향남 연장사업은 화성 서남부권 광역교통 인프라의 핵심"이라며 "사업이 적기에 추진되도록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안산선은 서울 여의도에서 광명을 거쳐 안산 한양대를 잇는 안산 노선(30.7㎞)과 광명에서 시흥시청을 경유해 화성 국제테마파크를 잇는 시흥 노선(38.6㎞) 등 두 갈래로 이뤄져 있으며, 2026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화성시는 시흥노선을 국제테마파크에서 향남까지 20여㎞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시가 건의한 신안산선 향남 연장 계획을 2022년 12월 승인했다. 연장 사업에 드는 비용과 용지 보상비 등 2천억원은 전액 시가 부담한다.신안산선 향남 연장선이 개통되면 향남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50분

‘전기차 충전 대신 배터리 직접 교환’ 특례 부여

모빌리티혁신위, 오토바이 배달통 광고·교통약자 이동권 포함 14건 규제특례 지정 교통카드 데이터 민간 개방…택배차 사고 시 화물차 대여 서비스도

(한국안전방송)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과 7월에 이은 제3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개최해 모두 14건의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규제 특례를 지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 대신 배터리를 직접 교환해 충전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 전기차 배터리 교환식 충전 서비스(제이엠웨이브, 현대,기아차, 피트인 신청)는 차량과 배터리의 소유권을 분리해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특례를 부여했다. 오토바이 배달통에 LED,LCD 광고판을 부착해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더좋은사람, 지센드 신청)에는 화면 밝기를 제한하는 등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조건을 붙여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플랫폼 운송사업 허가를 받아야 하는 교통약자 맞춤형 동행서비스(성일렌트카, 서로돌봄, 다온동행케어, 에스오에스 신청)는 특수 개조 차량을 활용해 교통약자를 이송하는 서비스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이 부족한 점을 고려해 규제 특례를 부여하기로 했다. 특히, 에스오에스의 교통약자 맞춤형 동행서비스는 구급차에 준한 고정장치를 구비해 휠체어 변환이 가능한 환자 운반기를 이용해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전기택시 서비스(현대차 신청)도 교통약자가 비

100만명이 선택한 ‘The 경기패스’. 1인 평균 월 2만원씩 환급

○ The 경기패스 가입자 100만명 돌파 - 전국 총가입자 237만명 중 42%…특히 신규 가입자는 전국 46% - The 경기패스 가입자 100만명 중 80%가 환급 혜택…1인 평균 2만원 환급 - 경기도 교통특성을 감안한 사업 설계로 보다 많은 도민에게 혜택 - 6~18세 어린이ㆍ청소년에게는 경기도 자체사업으로 연 24만원 한도 지원 중 -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혜택 확대 및 도내 다른 정책과의 연계를 통해 도민에게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예정”

경기도민이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The 경기패스(더 경기패스)’가 시행 5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The 경기패스가 연계된 국토교통부의 K-패스 전국 가입자 수는 237만 명이며 이 가운데 경기도 가입자는 100만 명으로 전국 K-패스 가입자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가입자 수에서도 K-패스 신규가입자 151만 명 중 The 경기패스 신규가입자는 70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가 The 경기패스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입자 100만 명 가운데 약 80%(80만 명)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환급 대상이었으며, 1인 평균 약 2만 원씩을 환급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급자 1인 평균 월 대중교통 이용 횟수도 5월 29회에서 8월 40회로 월 10회가량 증가해 The 경기패스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 요금 부담 완화 모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가 The 경기패스 이용이 불가한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연간 24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는 현재 42만 명이 신

조달청, 공공부문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강화

공공전기차 배터리 주요정보 공개…충전장치 안전성 확충 혁신제품 모집 분야에 화재대응 분야 신설해 시범구매 확대

(한국안전방송) 조달청은 지난 6일 정부에서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에 맞춰 공공부문에서의 전기차,전동차 및 전기차 충전장치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연간 공공조달 시장에서 구매되는 전기차는 지난해 기준으로 1701억 원, 지하철 등 전동차는 1053억 원, 전기차 충전장치는 426억 원 수준으로, 공공부문 친환경차 구매의무 정책에 따라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공공조달에서의 전기차와 충전시설 화재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전기차 등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배터리가 내장된 전기자동차와 전동차의 배터리 주요 정보를 제품 규격서에 의무적으로 공개토록 하고, 스마트 제어 완속충전기를 나라장터 쇼핑몰에 신규등록 하는 등 충전시설 안전성도 확보한다.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화가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공공전기차는 수정계약을 통해 신속하게 규격서를 정비해 정부 대책보다 앞당겨 배터리 정보공개를 다음 달까지 완료한다. 공개하는 정보는 정부 대책에서 발표한 셀 제조사, 형태, 주요 원료에 더해 셀 원산지까지도 공개한다. 공개 대상은 중앙 조달되는 전기차 구매(단가, 총액

전기차 안전성 제고…내년 ‘스마트 제어 충전기’ 대폭 확충

올해 2만 3000기 → 내년 9만 5000기로…배터리 상태정보 수집 가능 2025년 환경부 예산·기금안 총지출 14조 8262억원…올해 대비 3.3% ↑

(한국안전방송) 정부가 전기차 충전인프라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배터리 상태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를 올해 2만 3000기에서 내년 9만 5000기로 대폭 확중하고, 완속 일반 충전기 구축 사업은 종료한다. 무공해차 보급은 2030년 450만대 누적 보급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전기,수소차 보급물량을 올해 34만 1000대에서 내년에는 약 35만 2000대(전기차 33만 9000대, 수소차 1만 3000대)로 확대한다. 특히 전기 승용,화물차 보조금은 축소하되, 배터리 안전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탑재했는지 여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해 보다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25년도 소관 예산 및 기금의 총지출(환경부 소관 기후기금 사업 포함)을 14조 8262억 원으로 편성해 이같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예산은 올해 대비 3.3% 증가한 것으로, 특히 환경부 소관 기후기금 사업은 총 8443억 원으로 올해대비 6.1% 증가했다. 이에 기후재난으로부터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물관리 예산도 늘렸고, 온실가스 감축 지원 강화와 함께 녹색산업,금융 지원에도 중점 투자할 방침이다. 물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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