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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7~8월, 빗길 교통사고 71% 증가

승용차·화물·버스 시험결과 빗길 제동거리 약 2배 증가
제동거리 증가에 대비한 감속운전 및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필요




□(한국안전방송) 교통안전공단이 최근 5년(2012년~2016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7월~8월 빗길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최근 5년 7월~8월 빗길 교통사고는 월 평균 2,320건이 발생해 평상시 대비 71% 증가했다.

 

  - 같은 기간 사망자도 59명이 발생해 평상시 대비 66% 증가했다.

 

□ 빗길 교통사고는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 치사율이 높아 특히 주의해야 한다.

 

 ㅇ 최근 5년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치사율을 비교해 보면, 맑은날 교통사고는 2.02명인 반면, 빗길 교통사고는 2.58명을 기록했다.

 

□ 이처럼, 빗길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교통사고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제동거리’가 빗길에서 급증하기 때문이다.

 

 ㅇ 실제로, 교통안전공단이 7월 6일(목) 공단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상주)에서 시행한 ‘차종별 빗길 제동거리 시험’에 따르면, 모든 차종의 빗길 제동거리가 증가했다.

 

□ 시험은 버스·화물차·승용차가 시속 50km 주행 중 제동했을 때, 마른노면과 젖은노면에서 제동거리 차이를 분석했다.

 

 ㅇ 가장 긴 제동거리를 기록한 차종은 버스였다.

 

  - 마른노면에서 17.3미터, 젖은노면은 28.9미터로 1.7배 증가했다.

 

 ㅇ 화물차는 마른노면에서 15.4미터의 제동거리를 기록했지만, 젖은노면에서 24.3미터로 1.6배 증가했다.

 

 ㅇ 승용차 제동거리는 세 차종 중 가장 짧았지만, 마른노면 대비 젖은노면의 제동거리 증가율은 가장 높았다.

 

  - 마른노면에서는 9.9미터였지만, 젖은노면은 1.8배 증가한 18.1미터를 기록했다.

 

□ 공단에 따르면, 비가 자주 오는 여름철에는 안전운전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ㅇ 빗길에서는 평상시 대비 20% 이상 감속하고, 앞 차와의 안전거리도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해야 한다.

 

 ㅇ 또한, 수막현상(물위에 차가 떠있는 현상)을 피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10% 상향하고, 타이어 상태도 수시로 점검하여 마모가 심한 경우 미리 교체해야 한다.

 

[붙임자료] 시험 개요 및 결과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통안전공단 홍보실 황경승 차장(☎054-459-703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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