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에서 무인 타워크레인 조종사가 인양 중이던 공구함에 깔려 숨진 가운데 비슷한 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무인 타워크레인은 사용이 쉽고 비용도 적어 중소 건설 현장에서 많이 쓰인다"며 "그러나 지상에서 무선 조종하는 방식이어서 일반 타워크레인보다 작업 전 점검이 어렵고 안전 관리에도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 규칙 개정으로 건설 현장의 무인 크레인 사용이 허용되면서 2013년 13대에 불과하던 무인 크레인은 지난해 1천470대까지 늘었다"며 "무인 크레인 검사와 작업 전 점검을 강화하는 등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5년간 무인 크레인 사고 47건이 발생해 10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
지난 6월 부산 오피스텔 신축공사장에서도 무인 타워크레인의 와이어로프가 끊어지며 떨어진 후크 블록에 노동자가 맞아 숨졌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또 올해 인천에서 발생한 중대재해 12건 중 5건이 영종도에 집중됐다며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노조는 "최근 영종도에서 주거시설과 근린생활시설 공사가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안전 관리가 열악한 중소형 건설 현장이어서 사고 우려가 더 높다"며 "건축 인허가 기관인 지방자치단체와 노동당국의 긴급 점검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9일 인천시 중구 영종도 오피스텔 신축 공사장에서 무인타워크레인 조종사인 30대 A씨가 300㎏짜리 철제 공구함에 깔려 숨졌다.
그는 오피스텔 건물 17층에서 무선 리모컨으로 크레인을 작동시켜 공구함을 옮기려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타워크레인과 연결된 철제 로프가 갑자기 끊어지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