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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

보강공사 1년도 안 됐는데…성산대교 남단 바닥판 3곳 균열

 서울 성산대교 남단 바닥 판(슬래브) 콘크리트에서 심한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2018년 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성산대교 남단 바닥 판 교체 공사를 했으나 공사 종료 1년도 안 돼 균열이 생겼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균열이 발생한 곳은 올림픽대로로 이어지는 남단 접속교 부분으로, 폭 9m짜리 바닥 판 3곳이다.

균열이 간 바닥 판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로 시공됐다.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부어서 만드는 대신 콘크리트 바닥 판을 미리 제작해서 현장에 설치했다.

서울시는 이날 해명자료에서 "지난해 3월 24일부터 올해 3월 18일까지 관련법에 따라 시행한 정밀안전진단 과정에서 균열을 확인하고 원인 분석과 대책을 검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1차 분석 결과 균열 원인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 판과 이를 지탱하는 거더(바닥판이 설치되는 보) 사이 간격재의 단차 발생으로 인한 바닥 판 설치 시 초기 균열"이라며 "현재까지 모니터링에서 더 이상의 균열 진행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정밀안전진단과 전문가 기술심의 결과 교량구조 안전성은 이상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며 "좀 더 근본적인 원인 분석을 통해 그에 상응하는 보수·보강이 즉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공사 기간을 줄이기 위해 공사 도중 추가 비용을 들여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로 공법을 바꿔 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기(공사 기간)를 줄일 수 있고 제작 과정이 원활해 프리캐스트 제작 설치를 선택한 것"이라며 "반드시 현장 타설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중에 따른 파손 가능성 등 안전성을 측정하는 콘크리트 피로도 시험을 생략한 것에 대해서 서울시는 "피로도 시험은 (부재가 강철로 된) 강교에 대한 기준"이라며 "콘크리트 바닥 판 부재는 관련 기준(콘크리트 구조 피로설계기준)에 따라 응력(저항력)이 허용범위 내에 있어 (시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1980년 건설된 성산대교는 연장 1천455m, 폭 27m로 내부순환도로(마포구 망원동)와 서부간선도로(영등포구 양평동)를 잇는 다리다. 하루 교통량이 16만대 이상으로, 한강 다리 중 한남대교(20만대 이상) 다음으로 교통량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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