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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2018년 시민모니터단 적극 활동, 시내버스 서비스 향상 제고


(한국안전방송) 대전광역시와 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시내버스 시민모니터단의 지난해 시내버스 이용 불편 제보가 시민모니터단이 출범한 2008년 이래 최저치인 1,235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인 2016년 1,793건에 비해서도 31% 감소한 수치이며, 반대로 칭찬제보는 976건에서 1,078건으로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시내버스 서비스 질 체감도 조사 결과 2016년 대비 ▲‘더 좋아졌다’가 75% ▲‘별 차이없다’가 25% 로 나타났고, 실제 서비스 향상 항목으로 ▲ 운수종사자의 친절도가 32% ▲ 버스운행실태(안전운전)가 24% ▲ 버스안내체계(시내버스 디자인, 외부 LED 번호판 등)가 17%로 그 뒤를 이었다.

운수종사자의 운행실태 개선 필요항목으로는 급정거·급출발이 29%를 차지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나타났고, 자가차량의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 불법 주정차로 인한 저속운행이 21%로 나타났다.

또한 운수종사자의 운행태도에 대해‘개선할 것 없음’도 15%를 차지해 친절하고 안전 운행하는 운수종사자가 꾸준히 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시내버스 운행시스템관련 개선 요청사항으로는 버스의 불규칙한 운행간격 18%, 버스운행시간 짧음(심야미운행) 16%, 버스전용차로 내 불법 주정차 12%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운영 자료를 토대로, 올해 부진한 시내버스 서비스 항목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에 반영하여 버스업체로 하여금 자구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버스탑재형 단속시스템(EEB Ⅱ) 60대를 노선별 4~5대 설치, 2020년까지 총 150대의 시내버스에 장착하여 시내버스 정시성 저해요인인 불법주정차를 획기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다.

대전시 전영춘 버스정책과장은“2008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10년째에 접어드는 시내버스 시민모니터단은 버스업체가 자율적으로 개선을 시도하게 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며“시민이 체감하는 최상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금년도 계획된 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206명의 시민모니터단이 67개 노선에 대해 총13,813회의 평가를 실시했다.

올해는 새로 위촉된 시민모니터단 194명이 1월 15일부터 활동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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