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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됨니다.18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부터 18]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책임교육은 교육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책임교육이 이루어지려면 본인에게 주어진 임무를 철저하게 이루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본인들이 맡은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전문가란 그 분야에서의 정통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을 전문가(직)라고 하면 가르치는 부분에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 전문가(직)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부문이 가장 먼저 선행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이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토론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에 많은 지식과 기술을 익혀 학생교육에 활용하여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교육부, 교육청, 교육연수원 등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에 우선적으로 나서야 하는 데 아무런 소식이 없다. 제가 잘 아는 교장선생님께서 교육대학 총장님에게 학교에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요구하였다는데 교육대학 총장께서는 교원임용고시가 더 급하다는 얘기를 듣고 이것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로구나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교원임용고시 제도를 바꾸면 자동적으로 해결되는 문제이다. 그런데 공론화도 안 해 보고 예전의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이제 혁신적으로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고되어야 한다. 본인이 맡은 과목을 지도하는데 이론과 실제가 확실하게 갖추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희주 동탄초교 교장선생님의 동의하에 게재 합니다.
(제가 페이스 북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공교육 확립을 위하여 책임교육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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