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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됨니다.(20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부터  20]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책임교육은 창의성(학력) 지도, 인성지도, 진로지도 등을 위하여 다른 업무를 줄여주는 일에 교육부, 교육(지원)청, 학교에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다른 업무를 걸러주는 시스템이 되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보면 오전에는 주로 학생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지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반면에 오후에는 교수 학습지도를 포함한 다른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 시간을 보면 학생들의 수행평가 결과를 정리하고, 그 결과를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에 올리고 나중에는 수업준비를 위한 교재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그리고 새 학년이나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급교육과정 작성, 학생평가 계획 작성 그리고 또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게 정상이라고 본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학교폭력자위원회를 준비하기 위한 준비, 이 자료는 법을 적용받기에 조금의 잘못도 용납하기 않는다. 새 학년이나 새 학기가 되면 각종 전달연수가 많다. 청탁금지법, 교원능력개발 평가, 성과급 위원회 등등 오후에는 많은 시간을 직접적인 교육이 아닌 교직원을 위한 활동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학생인권 조례 등을 만들어 시행한 것처럼 교원들도 이제는 (가칭)교원 교수 학습지도 조례를 만들어 학생교육에 직접적인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할 시점이 왔다. 감사합니다. (제가 페이스 북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공교육 확립을 위하여 책임교육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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