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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 23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부터  23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중요한 정책의 대부분은 학교에서 연구한 내용. 즉, 연구학교 등을 두어 거기에서 보고한 내용들이 주로 활용되었다. 이제는 전국단위인 교육부에서도 연구를, 시도단위인 시도교육청에서 연구를, 시군단위인 교육지원청에서도 연구를, 학교단위에서도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하여 현장에 적용되어야 할 내용으로 설익은 정책이 나오지 않고 현장을 혼란하게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지역의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지원청(교육장)은 살아있는 현장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했을 때 살아있는 현장이 될 수 있을까요? 요즈음 언론에서 유치원생 방과후 영어수업 금지로 인하여 학부모님들로부터 비난의 여론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까지 이 내용에 대하여 수용을 하지 않고 있다는 반론입니다. 정부에서나 교육부에서 이러한 안이 제시되었을 때 교육지원청 단위에서는 학교 현장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는 유치원을 중심으로 방과후 영어수업에 대한 장점, 단점 등을 수용하는 등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하여 연구하여 실행을 해 봄으로써 실행을 한다면 모든 사람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반드시 각 기관에서는 그 기관의 직원으로 구성된 연구팀을 만들어 수행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책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이제는 어떤 정책을 무조건 시행해야 한다는 오만한 생각을 버리고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에서부터 솔선수범의 자세로 임하지 않으면 교육정책은 뿌리내리지 못하고 혼란만 야기시킬 것이다. 이런 연구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시군교육지원청, 학교가 협업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이제는 담당기관이 해 보지도 않고 남이 연구한 것을 즉, 연구학교를 두어 연구한 내용으로 새로운 정책으로 활용하려는 습성은 없애야 한다. 연구학교를 주어 그것에 의존하는 정책은 사라져야 한다. 교원에서 약간의 승진 가산점이라는 점수를 주어 정책을 실행하려고 했는데 이제는 과감히 버리고 교이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에서 먼저 연구하는 자세로 발전되어야 한다. 살아있는 정책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려면 학교와 가장 가까운 시군단위의 교육지원청(교육장)은 살아있는 현장이어야 한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 중심에 교육지원청(교육장)이 자리 잡아야 한다. 이러한 일을 수행하려면 교육감과 함께하는 임기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시도단위의 교육청과 전국단위인 교육부에서 협업을 통하여 좋은 정책을 실행하여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본다. 감사합니다. (의 글은 경기 화성 동탄초교 이희주교장님의. 동의를 받아 페이스 북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공교육 확립을 위하여 책임교육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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