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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 29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부터 제29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전 회에 교육부나 교육(지원)청에서 공모하는 공모사업을 없애야 한다고 했습니다.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역점・특색・중점 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모든 학교가 학교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운영할 때 책임교육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과 분석을 하시는 신동희 페친님께서는 일하지 않는 관료가 성과 내는 방식이 공모사업으로 던지고 취합해서 성과 보고된 내용으로 학교가 따라하는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학교는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취사선택하는 형편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학부모님들의 생각은 학부모님들께서 학교와 교원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은 100% 옳으신 말씀입니다. 학교교육에 대한 열의가 대단하신 신승현 페친님께서는 학교운영위원장을 역임하셨기 때문에 학교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학교를 돕는데 앞장서셔서 학교를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한 것은 열의가 대단하신 결과라고 봅니다. 아울러 말씀하신 예산을 충실하게 활용하여야 한다는 데에도 동의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제5조(기능)를 보면 학부모회는 학교교육발전을 위하여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 및 학교교육 모니터링, 학부모 자원봉사 등 학교교육 활동 참여·지원,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학부모교육, 그 밖에 학교의 사업으로서 해당 학교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하는 사업으로 수행한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은 공모사업으로 인한 학교교육의 질적 차이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전 영역에 걸쳐 지도되도록 구성・계획되고 그렇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어느 한 영역에 치우치다보면 다른 내용은 단연히 소홀하기 마련입니다. 소위 ‘풍선효과’가 나타납니다.

학교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급(년)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데, 어느 한 영역을 강조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안타까운 것은 무엇이 우선이냐? 입니다. 1교시부터 6(7)교시까지 정해진 교육과정을 구성・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교 나름의 특색・역점・중점 사업 등도 당연히 1교시부터 6(7)교시 중에 운영을 하는 게 사실입니다. 지나친 공모사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운영하는 것은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 될 것입니다. 이것이 책임교육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을 올리는 이유는 공교육 확립을 위하여 책임교육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희주교장님의 글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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