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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 총력

○ 오는 2022년까지 6,643억 원 투입 …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
-▲전기차부문 ▲수소차부문 ▲경유버스 전기버스전환부문 등 3개 분야로 구성
- 공공주택 100개소에 이동식 전기충전소 설치 … 자발적 전기차 구매 유도
- 정부의 ‘수소경제 집중육성계획’에 발맞춰 수소충전소 27개소 확충
- 오염물질 다량 배출하는 노후경유버스 569대, 친환경전기버스 교체

경기도는 정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초미세먼지’로부터 도민들의 건강을 지키고자 ‘친환경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6,6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차 약 3만대 ▲전기버569대 ▲전기충전소 15천기 ▲수소차 3,000대 ▲수소충전기 27대 등 친환경차를 확대․보급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건 환경국장은 21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교통분야 미세먼지 개선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라는 이재명 지사의 의지와 정책 방향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위한 송분야 대책으로 친환경차 확대 보급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라며“전기 및 수소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해 친환경 전기차와 수소차 확대를 유도하는 한편 노후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교체해 미세먼지로부터 도민들의 건강을 지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가 추진하는 ‘친환경차 확대 보급 계획’은 크게 ▲전기차 부문 ▲수소차 부문 ▲경유버스 전기버스 전환 부문 등 3개 분야로 구성됐다.

우선, 도는 전기차 확대 유도를 위해 ‘전기충전기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주차 공간 부족, 설치비용 등을 이유로 도내 공동주택단지 중 36%만이 전기충전기가 설치되어 있고, 충전기 보유 도민들 위주로 전기차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공공충전기 설치예산 30억 원 중 3억 원의 예산을 활, 주차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전기충전기를 갖추지 못했던 공동주택 100개소에 별도의 추가 공간 확보 없이도 충전이 가능한 ‘이동형 전기충전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뒤 전기차 구매 증가 효과가 있을 경우, 설치 대상을 확대하고 소요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어,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춘 수소차 확대 계획도 포함됐다.

도는 수소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도내 수소충전소가 전무한 점을 고려,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을 조기에 추진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도는 올해 도비 135천만 원을 포함한 90억 원을 투입하여 기존 CNG, LPG 전소를 활용한 ‘복합충전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3기를 구축하여 소차 200를 우선 보급하고, 2022년까지 도비 122억 원을 투입해 수소전소 27개소 설치를 통해 수소3,000대로 보급을 확대하여 ‘수소차 타기 좋은 경기도’를 조성할 계획이다.

끝으로 ‘경유시내버스 전기버스 전환 부문’ 계획은 오는 2022년까지 전기버569대를 보급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도는 경유버스의 전기버스로의 획기적인 전환을 위해 경유버스와의 차액을 2022년까지 195억 원의 도비를 투입하여 추진하고, ‘전기버스 시범도시’를 선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기버스 보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 극대화를 위해 오염물질을 다량 배출시키는 노후 경유버스부터 우선 교체를 실시하고, 오는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전기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경기도에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것을 시대적 과제로 인식하고 전기차(버스) 및 수소차 보급 확대와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도민이 미세먼지 걱정없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1

 

 지상 이동형 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

 

□ 배 경

 

  ○ 충전기가 구비된 상대적으로 잘사는 도민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실정

구 분

세대수

주차면

(차량)

전기차

(비율)

충전기

주차

형태

고정형

이동형

A 아파트

1,764

2,609

(2,714)

15

(0.55%)

급속2, 완속5

80

지하

B 아파트

1,213

256

(199)

0

(0%)

0

0

지상

 ※ 도 전체 전기차 보급률 : 0.1%

 

□ 전기충전기 보급 편차 발생 사유

 

  ○ 기존 공동주택의 주차장 부족으로 전기차 충전구역 별도 설정에 따른 주차난 심화 우려에 대한 주민 반대

    3,989단지 중 충전기 구비 1,415단지(35.5%), 미구비 2,574단지(64.5%)

   

기존 아파트

신규아파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주차장사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0pixel, 세로 39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이동형 충전기 사진.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5pixel, 세로 72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6년 05월 19일 오후 10:5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로고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1pixel, 세로 607pixel

< 이동형 충전기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고정형 충전기.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341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6년 09월 19일 오후 2:10

 

□ 경기도 대책

 

   기존 공동주택 지상주차장에 주차갈등이 발생하지 않는 이동형 충전기 보급 지원

   - 환경부에서 이동형충전기 200만원/공동주택 지원 중이나, 지상 충전기는 추가비용(공사비, 설치비) 부담으로 기존아파트에서 도입 난색

 

   기존 공동주택 100개소(3억원, 도비) 시범사업(19년 공공충전기 30억 예산 활용)

     ※ 환경부 지원금액을 넘는 추가 공사비에 대한 전액 도비 지원

 

2

 

 수소차 충전소 도비 지원

 

□ 필요성

 

 ○ 정부의 친환경수소차 보급확산 정책에 부응하여 수소차 기반 확산

   - 정부 ‘22년까지 수소차 81천대, 수소충전소 310개소 구축계획

 

 ○ 도내 수소차 수요증가에 따라 공급의 선결요건인 수소충전소 조기구축 필요 

 ○ 수소차 보급을 통한 도로이동 오염원 미세먼지(19.4%) 저감에 기여 

 

□ 연도별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보급계획

  총사업비: 178,500백만원[국비108,000, 도비12,150 시군비58,350]

 

  - 충전소 : 인프라 시설로 지방비(15)30% 도비(450백만원/개소)지원

 

                                                                    (단위 : 개소. 백만원) 

구 분

2019

2020

2021

2022

설치개소

27

3

8

8

8

사업비

81,000

9,000

24,000

24,000

24,000

국비

40,500

4,500

12,000

12,000

12,000

도비

12,150

1,350

3,600

3,600

3,600

시군비

28,350

3,150

8,400

8,400

8,400

 

  ※ 수소충전소 설치비 : 30(국비 15, 지방비 15: 지방비의 30% 도비 지원)

 

 

  - 수소차 보급

                                                                (단위 : . 백만원)

구 분

2019

2020

2021

2022

보급대수

3,000

200

500

900

1,400

사업비

97,500

6,500

16,250

29,250

45,500

국비

67,500

4,500

11,250

20,250

31,500

시군비

30,000

2,000

5,000

9,000

14,000

 ※ 수소차 1대당 32.5백만원 지원(국비 22.5백만원, 시군비 10백만원)

 

 

 

□ 향후계획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국비 및 도비 확보

 ○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공공/민간부문 협의 및 홍보강화

 

3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전환

 

□ 현실태

 

  ○ 도내 10,837대의 버스 중 경유버스 3,967대가 운행 중

 

□ 전기버스로 전환이 어려운 이유

 

  전기버스는 경유버스 대비 고가(3.5~ 5.0), 충전기 설치비 별도로 초기부담에 따른 운수사업자 기피 및 전기버스 모델 한정(저상버스만 인증)

 

                                            (단위 : . 백만원)

구분

전기버스

차량가액

전기버스

보조금

(국비 100%)

저상버스보조금(50, 7.5, 42.5)

자부담

 

경유버스

차량가액

차액

대형

저용량

350

100

92

46

6.9

39.1

158

 

107

51

고용량

500

100

92

46

6.9

39.1

308

 

201

 

□ 전기버스 전환 대책

 

  국고 보조금 외 지방비(, 시․군비) 별도 지원(19년 추경 도비 2,370백만원)

   - 도비 30백만원, 시․군비 30백만원 매칭 지원

    ※ 도비 산출근거 : 대당 30백만원 × 79= 2,370백만원

 

 

  ○ 전기버스 시범도시 선정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기버스 확산

 

  ) 모델이 개발된 대형 저상버스가 운행되는 서울출입 노선 및(310) CNG 충전소 미비 노선(219)에 대한 경유버스 전환 우선 추진

 

   < 전기버스 보급계획 >

                                                              (단위 : , 백만원)

구 분

2019

2020

2021

2022

보급대수

529

79

100

150

200

사업비

133,308

19,908

25,200

37,800

50,400

국비

77,234

11,534

14,600

21,900

29,200

도비

19,520

2,915

3,690

5,535

7,380

시군비

36,554

5,459

6,910

10,365

13,820

   ※ 전기차 및 저상버스 국고보조금과 시․군 매칭 사업비 포함

 

□ 기대효과

 

  ○ 대중교통 기인 미세먼지 저감[주행거리당 오염물질 배출 평균량(1대당)]

구분

CO(g/km)

NOx(g/km)

PM(g/km)

입자개수(/km)

VOC(g/km)

CO2(g/km)

경유버스

1.8195

10.2775

0.0404

3.09E+13

5.33

723

CNG버스

0.0587

3.6246

0

2.36E+11

3.68

721

   ※ 경유버스 및 CNG 버스 환경․경제성 분석을 통한 CNG 버스 보급정책 타당성 조사 연구, 환경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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