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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은 희망 입니다. 제99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은 희망입니다. 

경기도교육을 책임지는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교육을 책임지는 25개 교육지원청! 그리고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부터 이론이 아닌 유·초·중·고등학교 현장에 대한 확실한 교육전문성으로 이제는 학교를 바라봐야 제대로 된 경기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3년을 포함한 총15년을 유·초·중·고등학교에 다닙니다. 그만큼 많은 기간 동안 학교에 다녔는데 교육이 잘 안된다고 하는 것인가요? 왜 그렇까요? 먼저 학교에서부터 그리고 모든 학부모님들까지 많은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수행평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즉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행평가란 단순히 하나의 평가방법이 아니라,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종래의 교육평가 체제를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교육평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새로운 관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있어서 기존의 권위나 가치관에 대한 수동적인 수용보다는 자기 나름의 세계를 재창조해 가는 과정을 강조하는 최근의 새로운 교수·학습이론에 힘입어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신장하기 위한 수행평가 방법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수행평가가 왜 학생・학부모님으로부터 불만의 대상이 되고 있는가를 보면 

과중한 수행평가, 과제로 부여받는 수행평가, 조별로 해야 하는 수행평가, 일정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주어지는 수행평가 등등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이러한 수행평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한 학기 또는 한 학년 동안 적절한 안배로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주지 않도록 각별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며, 수업 중에 학생 참여와 과정 중심이 잘 나타나도록 하는 토론과 발표 등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불만사항이 무엇이지를 알고 즉,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학교교육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으로부터 존경받는 학교가 되도록 교육부, 교육(지원)청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울러 학교의 역할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길도 쉽기도 하고 어렵고 힘들지만 반드시 해 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희주 동탄초교 교장선생임의 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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