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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델만 코리아, 2022 대한민국 신뢰도 지표 조사 결과 발표

 

(한국안전방송) 에델만 코리아가 연례 온라인 조사인 2022 에델만 신뢰도 지표 조사(2022 Edelman Trust Barometer)의 한국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디어, 정부, 사회 지도층을 향한 불신은 더욱 심화됐고, 특히 코로나19 및 사회 전반의 AI, 자동화 기술 발전으로 실직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내 기관별 신뢰율은 NGO 48%(-3%p), 기업 43%(-4%p), 정부 42%(-8%p), 미디어 33%(-7%p) 등으로 전년 대비 하락세를 나타내 대부분의 기관이 '불신의 영역'(신뢰도 49% 이하)에 진입했다. 2020년 5월 조사에서 가장 높은 신뢰를 기록했던 정부는 2년 만에 67%에서 25%p 하락했다.

사회 분열을 초래하는 기관에 대한 질문에 미디어(58%)와 정부(4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검색 엔진, 전통 미디어, 소셜 미디어, 그리고 브랜드 채널 등을 포함한 여러 정보 제공 채널들의 신뢰도 하락 이유로는 가짜뉴스에 대한 두려움이 꼽혔다. 응답자의 76%는 '잘못된 정보나 가짜뉴스가 무기로 사용되는 것이 우려된다'는 말에 공감했다. 이는 전년 대비 2%p 상승한 수치이다.

기업, NGO, 정부, 미디어 중 리더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관으로 평가된 곳은 기업(62%), NGO(55%), 정부(49%), 그리고 미디어(45%) 순이었다. 아울러 결과에 도달하는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능력을 갖춘 기관은 기업(70%), NGO(54%), 정부(47%), 그리고 미디어(40%)였다.

응답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사회적 문제들 중 실직에 대한 두려움(88%)이 가장 높았고 기후변화(76%), 해킹 혹은 사이버 공격(70%) 등이 사회 전반의 신뢰도 하락에 영향을 끼쳤다.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는 과학자(70%)와 직장동료(64%)가 가장 신뢰받는 대상이었고 국가 보건 당국(56%), 내가 속한 회사의 최고경영자(51%), 자국 국민(51%)이 중립적인 신뢰도를 보였다. 그 밖에 기업 최고경영자(45%), 정부 지도자(35%), 그리고 기자(23%)를 불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1%의 응답자들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과 최고경영자는 변화의 표상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최고경영자가 해결해주기를 강하게 기대하고 있는 사회적 이슈들로는 △일자리 및 경제 문제(84%) △기술 및 자동화 시스템(83%)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문제(82%)가 있었다.

에델만 코리아 장성빈 대표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계속되며 사람들은 기업에 더 많은 리더십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리더십은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 사고를 기반으로 분열을 넘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에델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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