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9 (월)

  • 흐림동두천 8.3℃
  • 흐림강릉 8.2℃
  • 서울 8.3℃
  • 흐림대전 9.7℃
  • 흐림대구 18.4℃
  • 구름조금울산 19.5℃
  • 흐림광주 8.6℃
  • 구름조금부산 15.3℃
  • 흐림고창 5.5℃
  • 제주 11.2℃
  • 흐림강화 6.4℃
  • 흐림보은 11.6℃
  • 흐림금산 10.3℃
  • 흐림강진군 10.0℃
  • 흐림경주시 18.5℃
  • 맑음거제 15.6℃
기상청 제공

기고/칼럼

이 세상에 이 보다 더 자랑스럽고 존경스런 가족이 있을까요?

                                                         <논설주간 박 기 동>

 

 

        ♥감동의 서울대학교 생활수기 당선작♥

 

​​

https://coresos-phinf.pstatic.net/a/35fgd7/i_0ecUd018svc1jth2p4r7et38_rnouw5.jpg?type=w520", "originalWidth" : "463", "originalHeight" : "464",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실밥이 뜯어진 운동화, 지퍼가 고장 난 검은가방, 그리고 색 바랜

옷 내가 가진 것 중 헤지고 낡아도 창피하지 않은 것은 오직 책과 영어 사전뿐이다.

집안 형편이 너무 어려워 학원수강료를 내지 못했던

나는 칠판을 지우고 물걸레질을 하는 등의 허드렛일을 하며 강의를 들었다.

수업이 끝나면 지우개를 들고 이 교실 저 교실 바쁘게 옮겨 다녀야 했고, 수업이

시작되면 머리에 하얗게 분필 가루를 뒤집어 쓴 채 맨 앞자리에 앉아 열심히 공부했다.

엄마를 닮아 숫기가 없는 나는 오른쪽 다리를 심하게 절고 있는 소아마비이다.

하지만 난 결코 움츠리지 않았다.

오히려 내 가슴속에선 앞날에 대한 희망이 고등어 등짝처럼 싱싱하게 살아 움직였다.

짧은 오른쪽 다리 때문에 뒤뚱뒤뚱 걸어 다니며, 가을에 입던 홑 잠바를

한겨울에까지 입어야 하는 가난 속에서도 나는 이를 악물고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

그러던 추운 어느 겨울날, 책 살 돈이 필요했던 나는 엄마가 생선을 팔고 있는 시장에 찾아갔다. 그런데 몇 걸음 뒤에서 엄마의 모습을 바라보다가 차마 더 이상 엄마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눈물을 참으며 그냥 돌아서야 했었다. 엄마는 낡은 목도리를 머리까지 칭칭 감고, 질척이는 시장 바닥의 좌판에 돌아 앉아 김치 하나로 차가운 도시락을 먹고 계셨던 것이다.

그날 밤 나는 졸음을 깨려고 몇 번이고 머리를 책상에 부딪쳐 가며 밤새워 공부했다. 가엾은 나의 엄마를 위해서……. 내가 어릴 적에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엄마는 형과 나, 두 아들을 힘겹게 키우셨다. 형은 불행히도 나와 같은 장애인이다. 중증 뇌성마비인 형은 심한 언어장애 때문에 말 한마디를 하려면 얼굴 전체가 뒤틀려 무서운 느낌마저 들 정도이다. 그러나 형은 엄마가 잘 아는 과일 도매상에서 리어카로 과일 상자를 나르며 어려운 집안 살림을 도왔다.

그런 형을 생각하며 나는 더욱 이를 악물고 공부했다.

그 뒤 시간이 흘러 그토록 바라던 서울대에 합격하던 날, 합격 통지서를 들고 제일 먼저 엄마가 계신 시장으로 달려갔다. 그 날도 엄마는 좌판을 등지고 앉아 꾸역꾸역 찬밥을 드시고 있었다. 그때 나는 엄마에게 다가가 등 뒤에서 엄마의 지친 어깨를 힘껏 안아 드리며

'엄마~ 엄마~~ 나 합격 했어~~' 나는 눈물 때문에 더 이상 엄마 얼굴을 바라 볼 수가 없었다.

엄마도 드시던 밥을 채 삼키지 못하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시장 골목에서 한참동안 나를 꼬옥 안아 주셨다. 그날 엄마는 찾아오는 단골손님들에게 함지박 가득 담겨있는 생선들을 돈도 받지 않고 모두 내주셨다.

그리고 형은 자신이 끌고 다니는 리어카에 나를 태운 뒤 입고 있던 잠바를 벗어 내게 입혀 주고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동생인 나를 자랑하며 시장을 몇 바퀴나 돌고 돌았다. 그때 나는 시퍼렇게 얼어 있었던 형의 뺨에서 기쁨의 눈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보았다.

그날 저녁, 시장 한 구석에 있는 순대국밥 집에서 우리 가족 셋은 오랜만에 밥을 먹었다.

엄마는 지나간 모진 세월의 슬픔이 북 받치셨는지 국밥 한 그릇을 다 들지 못 하시고 그저 색 바랜 국방색 전대로 눈물만 찍으며 돌아가신 아버지 얘기를 꺼냈다. 너희 아버지가 살아 있다면 기뻐했을 텐데~ 너희들은 아버지를 이해해야 한다. 원래 심성은 고운 분이다.

그토록 모질게 엄마를 때릴 만큼 독한 사람은 아닌데 계속되는 사업 실패와 지겨운 가난 때문에 매일 술로 사셨던 거야. 그리고 할 말은 아니지만 하나도 아닌 둘씩이나 몸이 성치 않은 자식을 둔 애비 심정이 오죽했겠냐?

내일은 아침 일찍 아버지께 가 봐야겠다. 가서 이 기쁜 소식을 얼른 알려야지~

내가 어릴 때 부모님은 자주 다투셨는데, 늘 술에 취해 있던 아버지는 하루가 멀다 하고 우리들 앞에서 엄마를 때렸다.

그러다가 하루 종일 겨울비가 내리던 어느 날 아버지는 아내와 자식들에 대한 죄책감으로 유서 한 장만 달랑 남긴 채 끝내 세상을 버리고 말았다.

고등학교 졸업식 날, 나는 우등상을 받기 위해 단상위로 올라가다 중심이 흔들리는 바람에 그만 계단 중간에서 넘어져 바닥으로 떨어졌다. 움직이지 못할 만큼 온 몸이 아팠다. 그때 부리나케 달려오신 엄마가 눈물을 글썽이며 얼른 나를 일으켜 세우셨다. 잠시 뒤 나는 흙 묻은 교복을 털어 주시는 엄마를 힘껏 안았고 그 순간, 내 등 뒤로 많은 사람들의 박수 소리가 들려왔다.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컵라면으로 배를 채우기 위해 매점에 들렀는데 여학생들이 여럿 앉아 있었다. 그날따라 절룩거리며 그들 앞을 걸어갈 자신이 없었다. 구석에 앉아 컵라면을 먹고 있는 내 모습이 측은해 보일까봐, 그래서 혹시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올까 봐 주머니 속의 동전만 만지작거리다 그냥 열람실로 돌아왔다

그리곤 흰 연습장 위에~ 이렇게 적었다. 어둠은 내릴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 어둠에서 다시 밝아질 것이다.

이제 내게 남은 건 굽이굽이 고개 넘어 풀꽃과 함께 누워계신 내 아버지를 용서하고, 지루한 어둠 속에서도 꽃등처럼 환히 나를 깨어 준 엄마와 형에게 사랑을 되갚는 일이다. 지금 형은 집안일을 도우면서 대학 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아무리 피곤해도 하루 한 시간씩 큰소리로 더듬더듬 책을 읽어 가며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발음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은 채 오늘도 나는 온 종일 형을 도와 과일 상자를 나르고 밤이 되서야 일을 마쳤다.

그리고 늦은 밤 집으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어두운 창밖을 바라보며 문득 앙드레 말로의 말을 떠올렸다~~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 너무도 아름다운 말이다.

나도 꿈을 그리는 사람이 될 것이다!!!

다시 보고 보아도 또 다시 제 얼굴을 적시는 눈물을 감출 수 없는 이유가 뭘까요?

아~~~ 네 번째 본 오늘도 쏟아지는 눈물을 막지 못했습니다.

============

위의 글은 10년 전 서울대학교 합격자 생활수기 공모로서 이 학생은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여 지금은 미국에서 우주항공을 전공하여 박사과정에 있으며 국내 모 기업에서 뒷바라지를 하는데 어머니와 형을 모두 미국에 모시고 가서 같이 공부하면서 가족들을 보살핀다고 합니다.

이글은 한번만 읽기보다는 두서너 번 읽을수록 가슴에 뜨거운 전류가 흐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울 적에 올라가던 암벽에서 생명의 밧줄을 놓아 버리고 싶을 때가 수없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사랑과 성공을 너무 쉽게 얻으려 하고 노력도 해보기 전에 너무도 쉽게 포기하려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삶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게 합니다.

이 세상에 이 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서 어렵게 공부하여 우리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아름답고 존경스런 가족이 있을까요? 우리 다 함께 용기를 얻으며 새로운 힘을 냅시다!

..

https://img.hankyung.com/photo/201812/01.18445597.1.jpg", "originalWidth" : "550", "originalHeight" : "248",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螢: 개똥벌레 형

雪: 눈 설

之: 갈 지

功: 공 공

반딧불과 눈빛으로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배움을 포기하지 않음-진서

동진(東晉·317~419)은 중국 역사상 문화가 가장 화려하게 꽃핀 나라다. 무릉도원을 시로 노래한 도연명, 중국 회화사에서 인물화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고개지, 서예를 예술로 승화한 왕희지는 모두 동진 출신이다. 조선에서도 1500년을 앞뒤로 채 100년도 안 되는 시기에 서경덕, 이황, 이이, 기대승 등 내로라하는 사상가들이 활약했다.

동진에 차윤(車胤)이라는 선비가 있었다.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했지만 집안이 가난해 불에 쓸 기름조차 구하지 못했다. 그래서 차윤은 여름이 되면 수십 마리의 반딧불이(螢)를 주머니에 잡아넣어 그 빛으로 밤새워 책을 읽어 마침내 이부상서(조선시대 이조판서 격)가 됐다.

같은 시대 손강(孫康) 역시 성품이 곧고 어려서부터 배움에 큰 뜻을 두었지만 집이 가난해 기름을 살 돈이 없었다. 그는 겨울밤이면 하얀 눈(雪)에 글을 비추어 책을 읽었고, 뒤에 벼슬이 대사헌까지 올랐다. 한자를 즐겨 쓰는 사람들이 흔히 책상을 설안(雪案)이라 하는 것은 손강의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두 얘기 모두 《진서》에 전해온다.

형설지공(螢雪之功)이나 형창설안(螢窓雪案)은 어려운 처지에서도 뜻을 꺾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다. 형창설안은 ‘반딧불 창에 눈 책상’이란 뜻이다. 형설지공을 형설(螢雪)로 줄여쓰기도 쓴다.

인간은 위대함 자체보다 거기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에 더 감동한다.

땀의 가치를 아는 까닭이다. 재능은 노력을 이기지 못한다.

세상에는 재능으로 성공한 사람보다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이 훨씬 많다.

‘천재’라는 이름을 달고 시작한 자 중에 끝까지 그 이름을 단 자는 많지 않다.

남을 탓하고, 사회를 탓할 순 있다.

한데 남탓 이전에 자신이 쏟은 노력의 덩치를 재봐야 한다. 그게 순서다.


배너


칼럼




오늘의 사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