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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안전하고 건강(健康)하게 오래살려면  

황금 개띠해인 무술년을 맞이하여 모두들 수 많은 소망을 이루고자 합니다. 명예나 부도 필요하지만 우선되는 것은 '건강'일 것입니다. 어떻게 하여야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신년에는 이렇게 건강관리를 해 보시지요.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자.
주 3회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 산책은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질 정도의 빠른 걸음으로 하는 것이 좋다.

★마늘을 하루 1~2알 정도 섭취하자.
하루 5㎖의 마늘을 섭취하면 체내 유해 화학물질을 48% 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암이나 면역체계 이상, 관절염 등을 예방 할 수 있다. 기억력 감소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아 건강에 유의하자.
입속 박테리아나 치석을 제거해 잇몸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씹어 먹으면 얼룩을 형성하는 입속 박테리아를 예방해 치아를 하얗게 유지 할 수 있다.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자.
뇌졸중, 심장병, 암, 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토마토나 포도,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을 많이 먹자.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한 달에 한번 정도만 생선을 먹어도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물을 많이 마시자.
하루 물을 6잔 이상 마시면 2잔 이하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9리터 약 12잔 여성은 2.2리터의 수분을 섭취하면 좋다.

★적당량의 와인을 마시자.
하루 2잔 정도의 와인은 암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맥주보다는 와인을 마시는 편이 낫다.

★하루 2잔 정도 커피를 마시자.
하루에 커피를 2잔 정도 마시면 결장암은 25%, 담석은 45%, 간경변은 80%, 천식은 25%, 파킨슨병 위험은 50~80% 까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다.(임산부 예외) 단, 설탕과 프림이 없는 것으로...

★셀레늄(Selenium)을 많이 섭취하자.
갈치, 연어, 참치, 굴, 새우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셀레늄은 노화방지 물질로 항암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중을 줄이자.
표준체중에서 1㎏ 초과 때 마다 수명은 20주씩 단축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무리한 체중감량은 피하자.
살이 쪘다고 해서 한꺼번에 무리하게 감량을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열량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자.
심장병이나 뇌졸증 예방에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지방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다.

★이따금 콧노래를 흥얼거리자.
콧노래는 기도는 물론 콧속의 공기 흐름이 빨라져 축농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심지어 감기로 코가 막힌 경우에도 콧노래를 부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아스피린을 활용하자.
아스피린이 실제로 결장암이나 위암, 직장암, 전립선암 등에 효과가 있다.

★자주 성관계를 가지자.
1주일에 2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감기에 덜 걸리고 주 3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0년 정도 젊어 보인다는 연구자료도 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1주 3차례 정도 땀 나는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입 냄새를 없애자.
식사 후 반드시 양치칠을 하고, 칫솔로 혓바닥을 문질러 주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자주 웃고 노래를 부르자.
사람들과 어울리고 웃고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나 대인공포증, 불안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 물론 악기 연주를 함께 한다면 금상첨화이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잠은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건이다. 수면시간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아침에 일어 났을 때 잘 잤다는 느낌, 낮에 졸리지 않을 정도가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면 시간이다.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자.
복합 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면 심장병 위험이 줄어들고 결장암의 경우 발병을 85% 까지 줄일수 있다. 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무술년 새해를 맞이하는 오늘도 건강관리에 충실하고 2018년을 힘차게 출발하시기를 응원합니다.

교수 박철효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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