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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70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ᆢ제 70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시도교육청 조직을 유아교육·초등교육·중등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국, 초등교육국, 중등교육국으로 조직을 개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에서 수행해야 하는 일은 유치원은 유아교육, 초등학교에서는 초등교육, 중·고등학교에서는 중등교육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유아교육(누리과정)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아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며,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항양하는 데 중점을 두며,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아교육법 제13조(교육과정 등) 제2항

①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후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②교육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의 범위에서 지역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에 의거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고시하여 시행을 하며, 초·중등교육법 제23조(교육과정 등) 제2항 

①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②교육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지역의 실정에 맞는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에 의거하여 초·중등 교육과정을 고시하여 운영합니다. 우리 교원들은 말합니다.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다들 얘기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했느냐할 때 자신있게 얘기할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고 봅니다.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 앞으로는 현장교육을 직접 지도하고 운영을 해 본 교육전문가들이 교실에서 겪은 것을 바탕으로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부대끼며 학생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학생을 진정 지도하는 학교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이 길도 쉽고도 어렵지만 반드시 해 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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